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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수소에너지 전환 규제자유특구

목 적

수소연료전지 발전, 충전, 모빌리티 실증 및 사업화를 통한 수소경제사회 촉진

개 요

3개 사업 / 관련규제 6건 / 샌드박스(실증특례) 6개

1 가정용·건물용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스템 실증
수소 발전시스템 이미지 < 수소 발전시스템 >
  • 고온형 연료전지용 복합배기 시스템 실증을 통해 설치효율화 및 보급활성화
  • 계통전환형 연료전지 도입을 통해 신시장 창출
  • LNG 개질방식이 아닌 직접 수소공급방식의 연료전지 발전 도입 기반 마련
규제
  1. 1 SOFC 등 고온형 연료전지는 복합배기 시스템 설치 불가 (액화석유가스 안전관리 및 사업법 제5조, 45조, KGS AB934 부록 C)
  2. 2 연료전지 시스템은 계통연계형과 독립형 연료전지만 허용하고 있으며, 정전 시 가동 중지하여 효율 저하 (액화석유 안전 및 사업법 제39조, 시행규칙 별표 7, KGS AB 934)
  3. 3 직접수소 공급형 연료전지에 대한 제반 규정 부재 (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 제5조 4항, 제45조 4항)
샌드박스
  1. 1 (§86-2) 연료전지 복합배기 시스템 실증
  2. 2 (§86-2) 연료전지 계통전환 시스템 실증
  3. 3 (§86-1) 직접수소 연료전지 시스템 실증
관계 부처

산업통상자원부

참여 기관

7개사 [㈜미코, 에이치앤파워(주), 범한퓨얼셀(주), ㈜SPG수소, ㈜호라이즌퓨어셀코리아, 고등기술연구원,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2 수소 충전시스템 실증
수소 충전시스템 이미지 < 수소 충전시스템 >
수소 충전시스템 이미지 < 수소 충전시스템 >
  • 수소충전소 유량검증을 통한 수소입고량-출고량 비교검증 및 국산 부품 실증을 통한 수소충전소 경제성 확보 도모
  • 수소드론 산업 활성화를 위한 드론 충전 분야 실증을 통한 1등 수소드론 산업 생태계 조성
규제
  1. 1 수소충전소에서는 자동차만 수소 충전이 가능하여 충전량 측정을 위한 검사장비에는 충전 불가 (고압법 시행규칙제8조 2, 별표5)
  2. 2 차량 탑재식 이동용 기체/액화수소 충전시스템에 관한 기술시설 기준이 부재하고, 드론용 기체/액화수소용기에 충전 불가 (고압법 시행규칙 8조 1, 별표 4)
샌드박스
  1. 1 (§86-2) 소충전소 부품‧설비‧검사장치 실증
  2. 2 (§86-1) 이동식 기체/액화 수소용기 충전소 실증
관계 부처

산업통상자원부

참여 기관

11개사 [(주)발맥스기술, ㈜서진인스텍,, ㈜피디케이, 한국다쓰노(주), ㈜패리티, (주)SPG수소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 (재)충남테크노파크]

3 수소드론 장거리 비행 실증
수소드론 이미지 < 수소드론 >
수소드론 이미지 < 수소드론 >
  • 배터리 중심 드론에서 수소연료전지 중심드론으로 패러다임 전환 및 기술 선도
  • 충남 서해안 감시 및 외연도, 격렬비열도 등 – 무창포항 간 장거리 물품배송 드론 실증
규제
  1. 1 초저온가스 저장용기 재질이 오스테나이트강 또는 알루미늄 합금강으로 한정되어 있어 복합재료 사용이 금지되어 액화수소 연료전지 파워팩 제작이 불가능으로 장시간 장거리 운행 드론의 동력원으로 활용 불가 (고압법 시행규칙 제9조 1, 별표10)
샌드박스
  1. 1 (§86-1) 해안선 감시 및 도서지역 긴급물품 배송 드론비행 실증
관계 부처

산업통상자원부

참여 기관

9개사 [자이언트드론, ㈜아소아, ㈜패리티, ㈜스페이스소프트, 딥아이, 드론테크, ㈜KT,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가스안전공사 ]